Yoast SEO 사용 방법

코딩을 몰라도 검색엔진 최적화가 가능한 SEO 대표 플러그인

 

Yoast SEO

 

멋있는 웹페이지를 제작하거나 유용한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검색 결과로 잘 보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글 또는 페이지에 대해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도와주는 Yoast SEO 플러그인이 워드프레스에서 인기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의 방법은 여러 가지인데요,
이 플러그인은 작성된 내용을 중심으로 검색엔진 최적화에 맞도록 분석해준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색다른 점은 로고 이미지에서 예상할 수 있듯이, 분석 결과를 신호등 색상으로 표시해준다는 것입니다.
초록색은 좋은 상태, 주황색은 더 개선할 수 있는 상태, 빨간색은 문제가 있어 고쳐야 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설치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하기] 페이지로 이동한 후
Yoast SEO를 검색하여 설치하고 활성화까지 완료해주세요.

 

Yoast SEO 플러그인 설치 화면
Yoast SEO 플러그인 설치 화면

 

설치 후에는 관리자 화면에 ‘SEO‘라는 메뉴와 글과 페이지 편집 화면 하단에
Yoast SEO‘ 부분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앞서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은 작성된 글을 중심으로 사용 과정을 안내하겠습니다.

작성이 끝났으면 글 편집 화면 하단에 있는 ‘Readability‘ 탭과 ‘SEO analysis‘ 탭을 확인하면 됩니다.
이제부터 Yoast SEO의 핵심인 두 탭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Readability

 

가독성 향상을 위한 분석 결과 리스트
가독성 향상을 위한 분석 결과 리스트

 

글의 가장 큰 목적은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지만
독자가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도록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된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Yoast SEO는 아래와 같은 점을 고려합니다.

∨ 문단/문장 길이의 적절성
∨ 소제목(Subheading)의 존재 여부
∨ 한 문장에 20개가 넘는 단어가 포함되었는지 여부

이외에도 몇 가지 사항이 더 있지만 수동태 문장이 있는지 또는 접속사가 적절히 쓰였는지 등의
경우에는 영문 콘텐츠에만 해당되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가독성 분석 결과는 위 이미지처럼 리스트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사항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초록색 불빛이 나타나네요!

 

 

SEO analysis tab

 

1. Snippet preview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SEO title, Slug, Meta description을 수정할 수 있는 Snippet editor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SEO title, Slug, Meta description을 수정할 수 있는 Snippet editor

 

Snippet editor를 이용하면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제목과 본문의 텍스트를 수정할 수 있는데
최대한 많이 클릭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문구를 입력하는 게 좋겠죠?

 

<SEO title>

제목은 검색 결과에서 가장 먼저 보이고 제목만 읽고
클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위 예시에서는 title, page, sep, sitename 순서로 자동 지정됐는데
이 설정은 관리자 화면 [SEO] – [Titles & Metas*] 메뉴에서
Post Types 탭으로 가면 수정할 수 있습니다.

* Titles & Metas: 플러그인 설치 후에는 보이지 않으나 [SEO] – [Dashboard] 메뉴에서
Features 탭으로 가 Advanced settings pages 상태를 ‘Enabled’로 변경하면 추가됩니다.

 

상태 변경 후 추가되는 5개의 서브 메뉴(좌), Advanced settings pages 상태 변경 화면(우)
상태 변경 후 추가되는 5개의 서브 메뉴(좌), Advanced settings pages 상태 변경 화면(우)

 

<Slug>

실제 URL 뒤에 포함되어 표시되며 일반적으로 글 또는 페이지의 제목을 소문자로 입력합니다.
(단어와 단어 사이는 하이픈으로 연결)

 

<Meta description>

글 또는 페이지 소개말을 입력하면 되는데 검색 결과로 보이는 기능뿐만 아니라
HTML 파일 내에 메타 태그 내용으로도 추가됩니다.

어떤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 결과로 보이면 좋을지
생각되는 키워드를 포함시키면 검색 결과 노출 위치를 상위로 올리기 쉽습니다.

 

아래는 Yoast가 제안한 <Meta description 작성 팁>입니다.

∨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 입력
∨ 글자 수는 약 135 ~ 160개로 제한
∨ 다른 페이지의 Meta description 내용과 중복되지 않게 함
∨ Focus keyword가 포함되어야 함 (Focus keyword는 아래에 설명)
∨ 실제 페이지 내용과 일치하도록 작성 (구글의 경우 페이지 내용과 다른 Meta description이 존재하는 사이트에 불이익을 줌)

 

[관련 글] How to create the right meta description (영문 – 구글 번역)

 

2. Focus Keyword

 

Focus keyword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
Focus keyword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

 

Focus Keyword는 이 글에서 핵심이 되는 특정 단어입니다.

쉽게 현재 페이지가 어떤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 노출됐으면
좋겠을지에 대한 검색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래는 Yoast가 <Focus keyword가 포함됐는지 체크하는 위치>입니다.

∨ 본문 내용
∨ 현재 페이지 URL
∨ Meta description
∨ 글 또는 페이지 제목
∨ 이미지의 alt 속성 값
∨ 부제목 (HTML <h1> ~ <h6> 태그를 사용)

 

3. Analysis

 

검색엔진 최적화 향상을 위한 분석 결과 리스트
검색엔진 최적화 향상을 위한 분석 결과 리스트

 

Analysis에서 검색엔진 최적화 관련 분석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이미 언급한 사항을 제외한 분석 결과 내용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첫 단락에 Focus keyword 존재 여부
∨ 최소 300 단어 이상 사용됐는지 여부
∨ 글 또는 페이지 제목과 Meta description 길이의 적절성
∨ 다른 글 또는 페이지와 Focus keyword가 중복되는지 여부
∨ 외/내부 링크 존재 여부 (링크나 이미지 등의 다양한 콘텐츠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됨)

이렇게 분석 결과를 확인하고 내용을 개선하면 되지만,
이 플러그인은 영문 중심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한글 인식의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Yoast SEO가 제시한 기준에 전부 맞춰 내용을 작성한 필요도 없으므로
모든 사항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야 되는 건 아닙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가이드로 생각하면 좋습니다.)

 

 

Social data

 

페이스북(Facebook)이나 트위터(Twitter)에서 링크를 공유할 때 미리 보이는 내용입니다.
보이는 텍스트만 수정되는 게 아니라 실제 HTML 메타 태그(Open Graph)에도 입력됩니다.
SNS 영향력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니 채워주는 게 좋습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링크 공유 시 미리 보기에 보이는 Title, Description, Image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링크 공유 시 미리 보기에 보이는 Title, Description, Image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

 

[이번 글 참고 사이트] How to use the content & SEO analysis of Yoast SEO (영문 – 구글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