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웹에이전시를 선택하는 기준
홈페이지 제작 업체를 고르는 현명한 방법
마케팅 좀 한다는 기업이라면 필수인 홈페이지. 제작은 어떤 업체에 맡겨야 할까?
홍대 한 카페에서 웹사이트 제작 업체인 프레스캣 마케터(M)와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홈페이지 관련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좋은 웹에이전시를 고르기 위한 팁을 주자면?
M) 지식이 부족해도 걱정 말고 견적을 의뢰하기 전에 필수 체크 사항을 점검하면 된다.
필수 체크 사항이란?
M) 먼저 그 회사의 웹사이트를 둘러보라. 웹에이전시 자사 홈페이지는 대부분 직접 제작하기 때문에 디자인과 기술 실력을 대략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제작을 맡겼을 때 적어도 그 회사의 홈페이지 퀄리티 이상의 결과물이 나올 것이다.
웹에이전시의 실력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건 포트폴리오가 아닐까?
M) 그렇다. 유의해야 할 점은 포트폴리오 개수나 보이는 이미지에만 치중하지 말고 실제로 들어가서 제대로 기능이 작동하는지 봐야 한다. 또 하나의 홈페이지를 여러 개의 결과물처럼 보이게 하거나, 동일한 포트폴리오를 중복하여 개수를 부풀리는 업체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사실 가장 중요한 건 가격이다.
M) 동감한다. 최대한 낮은 비용으로 제작하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지만, 너무 저렴한 가격만 고집하다가 피해를 볼 수 있다. 쉽게 볼 수 있는 예로 ‘무료 제작’으로 고객을 끌어들인 후, 추가 옵션 비용을 부과시켜 결국 원래 의도한 가격을 제시하는 경우가 그렇다. 또는 무료로 제작해주지만 매달 청구되는 월정액을 내지 않으면 홈페이지에 접속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그럼 무료까지는 아니어도 합리적인 가격을 찾아볼 필요는 있겠다.
M) 적절한 가격을 위해서는 간단하게나마 제작하고 싶은 홈페이지의 전체 페이지 개수, 적용해야 할 기능과 디자인 컨셉(참고 사이트를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 등을 정한 뒤 견적 받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페이지 수나 적용할 기능이 많을수록 제작 비용이 비싼 것은 당연하다. 팁을 주자면 워드프레스처럼 테마와 플러그인*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 제작 플랫폼을 사용한다면 제작 기간이 단축되고 그에 따라 가격까지 낮출 수 있다.
*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하여 쓸 수 있게 미리 만들어진 웹사이트 디자인과 기능.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도 있다.
위의 사항을 다 점검한 후 견적 비용까지 마음에 들면 끝인가?
M) 서명을 하기 전 계약서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제작될 홈페이지의 분량이나 적용될 기능 또는 유지보수 범위 등과 같은 내용을 계약서에 명시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작까지는 잘 되었어도 유지보수에서 어려움을 겪는 케이스가 많은 것 같다.
M) 웹사이트 특성상 초기 상태 그대로 유지하기 보다는 업데이트나 리뉴얼 같은 추후 작업이 많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제작 완료 후에도 유지보수가 잘 이루어지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는 앞서 말한 워드프레스로 제작하면 동일한 관리자 페이지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원한다면 타 업체에도 수정 의뢰를 할 수 있다.
여기까지 업체 홈페이지 점검부터 계약 내용 확인까지 끝냈다면 더 유의해야 할 점이 있나?
M) 의외로 생각지도 못한 중요 포인트가 바로 의사소통이다. 처음 계약 미팅 이외에도 <기획▷시안▷제작▷최종 결과물 점검> 까지의 단계에서 매번 의견을 주고받기 때문에 웹에이전시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하다. 그리고 고객도 요청할 사항이 있으면 즉시 의견을 제시해야 지체되는 일 없이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다. (제작 기간이 연장되면 비용 또한 상승될 수도 있다.)
이렇게 설명을 듣다 보니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대략적인 감이 잡힌다.
M) 홈페이지 제작이 돈만 주고 기다리면 원하는 대로 뚝딱 나오는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그렇지만 위의 내용을 잘 숙지하고 차근차근 진행한다면 결코 어렵지 않다. 웹사이트를 제작해주는 입장으로서 좋은 업체를 만나 성공적인 결과가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