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초보자라면 알아야 할 블로그별 특징
블로그 마케팅을 시작하기 좋은 블로그 5개
1. 네이버 블로그
#초보자적합 #통계자료제공 #스마트에디터3.0 #검색결과노출의한계
전문지식이 없어도 관리자 페이지에서 스킨과 레이아웃,
세부 디자인 등을 쉽게 꾸밀 수 있습니다.
특히 세부 디자인 편집 때 사용하는 리모콘 기능은 클릭만으로
메뉴/포스트 스타일을 바꿀 수 있어 블로그 입문자도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방문 분석(조회 수, 방문 횟수 등)과 사용자 분석(유입 분석, 접속 기기 등) 관련 통계 자료는
어떤 포스트가 가장 인기 있는지, 누가 어떤 기기를 통해 접속하는지 알 수 있어
블로그를 더 잘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2015년에는 모바일에서도 글 수정이 가능한 스마트에디터 3.0이 오픈됐습니다.
스마트에디터 3.0은 글 양식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어 단시간에 글을 작성할 수 있고
언스플래쉬(Unsplash)와 픽사베이(Pixabay)의 이미지를 검색하여 삽입할 수 있는
사진 검색 기능 등 이전 에디터보다 편리하고 차별화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가 아닌 구글, 다음 등의 검색 사이트에서는 검색 결과 노출이 잘 되지 않아
대부분 네이버 내에서만 유입된다는 점을 유념해주세요.
2. 네이버 포스트
#모바일전용레이아웃 #해시태그로검색 #카드형템플릿
주제별 전문 콘텐츠를 만드는 플랫폼으로 모바일 전용으로 화면 구성이 되어있으며,
어떤 기기로 접속하든 동일한 화면으로 보입니다.
해시태그로 게시글을 검색할 수 있는 특징은 다른 블로그보다 태그의 중요성이 높고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 기능을 팔로워로 대체한 것도 인맥 중심이 아닌
정보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형 이외에도 카드형 템플릿이 제공되어 카드 뉴스 형태로도 포스팅할 수 있습니다.
3. 티스토리
#자유로운커스터마이징 #광고삽입가능 #다양한사이트유입 #초대장필수
HTML/CSS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문지식이 있다면 차별화된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만들어진 스킨 및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직접 만들 수 있는 점은 워드프레스와 동일합니다.
그리고 블로그 내에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삽입도 가능해서 그로 인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며
블로그 노출 사이트가 구글,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다양하므로 높은 방문자 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티스토리 회원 초대로만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개설하려면 초대장이 필요합니다.
4. 브런치
#글중심의컨셉 #브런치에디터 #작가승인필요
카카오가 서비스하는 브런치는 해외의 미디엄을 벤치마킹했다는 평가를 받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특히 다른 요소를 빼고 오직 글에만 집중하도록 만든 레이아웃과 디자인이 브런치와 미디엄의 유사한 점입니다.
글 중심 블로그 컨셉에 맞게 글쓰기 에디터도 매우 심플합니다.
하얀 배경에 제목과 본문 입력 칸을 중앙에 두고 이미지 첨부나
정렬 등의 기능은 심플하게 우측에 배치했습니다.
마치 빈 A4용지에 자유롭게 글쓰기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현재 베타 서비스 기간이기 때문에 글을 발행하려면 작가 신청을 하고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단, 작가 구독이나 댓글 달기, 에디터 체험(글 저장)은 누구나 가능하다고 하네요.
5. 워드프레스 블로그
#가입형과설치형 #테마와플러그인 #반응형웹
가입형과 설치형으로 나뉘는데 설치형이 가입형보다 수정 범위가 넓은 대신 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가입형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 생성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자인은 적용된 테마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따로 작업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HTML/CSS 등을 이용한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합니다.)
설치형 블로그의 경우, 원하는 기능은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반응형 웹을 기본으로 지원해주기 때문에
어떤 디바이스든 최적화시켜 화면을 구성해줍니다.